1.트레이아이콘 생성을 위한 준비
(1)트레이아이콘의 행위를 정의하기위한 사용자 정의 메시지만들기
-사용자 정의 메시지 id 부여
ex) #define UM_TRAYICON WM_USER + 1
생성방법:트레이아이콘의 메시지를 받을 윈도우에 멤버함수로 사용자정의메시지수신시 호출될 함수 정의
-함수의 정의내용 - 트레이아이콘에 대해서 어떤 버튼을 눌렀을 때 무슨 일을 하게 할 것인가를 정의하는 것이다.
ex)
LONG CCTrayIconTestDlg::TrayIconMessage(WPARAM wParam,LPARAM lParam)
{
if(lParam == WM_LBUTTONDOWN) //트레이아이콘을 한 번클릭시
{
//메뉴를 로드한다.
CMenu menu, *pMenu;
CPoint pt;
menu.LoadMenu(IDR_MENU1);
pMenu = menu.GetSubMenu(0);//첫번째 주메뉴를 호출한다.
GetCursorPos(&pt);
pMenu->TrackPopupMenu(TPM_RIGHTALIGN,pt.x,pt.y,this); //트레이아이콘의 메뉴를 X,Y위치에 뛰운다.
}
//트레이 아이콘을 더블클릭했을때 윈도우가 보여지게 한다.
if(lParam == WM_LBUTTONDBLCLK)
{
ShowWindow(SW_SHOW); //윈도우를 보여준다.
}
-메시지루프에 등록
ON_MESSAGE(UM_TRAYICON,TrayIconMessage)
(2)트레이 아이콘이 사용할 메뉴만들기
-메인메뉴를 그대로 사용한다면 상관없지만 ,메인메뉴가 없는 프로그램이라면 리소스에서 메뉴를 만들고 각각의 메뉴에 대해서 이벤트를 생성하자.
(3)트레이아이콘 리소스 만들기
-트레이아이콘 리소스를 만들고 그에 대한 컨트롤 아이디값을 부여하자.
ex)IDI_TRAY와 같이
2.트레이아이콘 생성하기
(1)생성위치
-프로그램 초기화시가 적당하다.
(2)생성방법
NOTIFYICONDATA nid;
nid.cbSize = sizeof(nid);
nid.hWnd = m_hWnd; //트레이아이콘과 통신할 윈도우 핸들
nid.uID = IDI_TRAY; //트레이아이콘의 리소스ID(Data측면)
nid.uFlags = NIF_MESSAGE|NIF_ICON|NIF_TIP;
nid.uCallbackMessage = UM_TRAYICON; //트레이아이콘의 메시지가 수신시 수신윈도우가 처리할 메시지
nid.hIcon = AfxGetApp()->LoadIcon(IDI_TRAY);//아이콘리소스(UI측면)
lstrcpy(nid.szTip,"트레이아이콘"); // 툴팁
// taskBar상태영역에 아이콘 추가,삭제,수정할때 시스템에 메시지 전달
Shell_NotifyIcon(NIM_ADD,&nid); //구조체내용으로 트레이아이콘을 등록한다.(Data측면)
SendMessage(WM_SETICON,(WPARAM)TRUE,(LPARAM)nid.hIcon);//트레이화면에 붙이기(UI측면)
3.생성후 고려사항
(1)메시지처리
메시지처리는 트레이아이콘과 연결된 윈도우가 수신시 TrayIconMessage가 호출되어 LPARM으로 전달된 트레이 아이콘의 행위에 따른 동작을 실시하면 된다.
(2) X버튼 클릭시
X버튼 클릭시 프로그램을 닫아버리면 트레이아이콘을 사용하는프로그램으로서의 가치가 없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처리하는 것이 정석이다.
void CCTrayIconTestDlg::OnClose()
{
// TODO: 여기에 메시지 처리기 코드를 추가 및/또는 기본값을 호출합니다.
ShowWindow(SW_HIDE);//트레이아이콘으로만 표시되게한다.
//CDialog::OnClose(); //WM_CLOSE의 자동생성코드인 이 부분을 주석처리한다.
}
(3)종료처리
-우선 트레이아이콘메뉴에 종료처리메뉴를 둔다
-WM_DESTORY메시지처리부분은 다음과 같이 처리한다.
void CCTrayIconTestDlg::OnDestroy()
{
CDialog::OnDestroy();
//리소스 해제
NOTIFYICONDATA nid;
nid.cbSize = sizeof(nid);
nid.hWnd = m_hWnd;
nid.uID = IDR_MENU1;
Shell_NotifyIcon(NIM_DELETE,&nid);//삭제플래그를 준다.
}
-종료처리메뉴 클릭시 WM_DESTORY메시지를 호출되도록 PostQuitMessage(0);을 호출한다.
//(4)프로그램 종료후에도 트레이아이콘의 잔상이 남는 경우의 처리
//메인의 소멸자부분에서
//AfxGetApp()->LoadIcon(IDI_TRAY);/
[출처] [MFC]트레이아이콘 만들기|작성자 붉은바다
(1)트레이아이콘의 행위를 정의하기위한 사용자 정의 메시지만들기
-사용자 정의 메시지 id 부여
ex) #define UM_TRAYICON WM_USER + 1
생성방법:트레이아이콘의 메시지를 받을 윈도우에 멤버함수로 사용자정의메시지수신시 호출될 함수 정의
-함수의 정의내용 - 트레이아이콘에 대해서 어떤 버튼을 눌렀을 때 무슨 일을 하게 할 것인가를 정의하는 것이다.
ex)
LONG CCTrayIconTestDlg::TrayIconMessage(WPARAM wParam,LPARAM lParam)
{
if(lParam == WM_LBUTTONDOWN) //트레이아이콘을 한 번클릭시
{
//메뉴를 로드한다.
CMenu menu, *pMenu;
CPoint pt;
menu.LoadMenu(IDR_MENU1);
pMenu = menu.GetSubMenu(0);//첫번째 주메뉴를 호출한다.
GetCursorPos(&pt);
pMenu->TrackPopupMenu(TPM_RIGHTALIGN,pt.x,pt.y,this); //트레이아이콘의 메뉴를 X,Y위치에 뛰운다.
}
//트레이 아이콘을 더블클릭했을때 윈도우가 보여지게 한다.
if(lParam == WM_LBUTTONDBLCLK)
{
ShowWindow(SW_SHOW); //윈도우를 보여준다.
}
-메시지루프에 등록
ON_MESSAGE(UM_TRAYICON,TrayIconMessage)
(2)트레이 아이콘이 사용할 메뉴만들기
-메인메뉴를 그대로 사용한다면 상관없지만 ,메인메뉴가 없는 프로그램이라면 리소스에서 메뉴를 만들고 각각의 메뉴에 대해서 이벤트를 생성하자.
(3)트레이아이콘 리소스 만들기
-트레이아이콘 리소스를 만들고 그에 대한 컨트롤 아이디값을 부여하자.
ex)IDI_TRAY와 같이
2.트레이아이콘 생성하기
(1)생성위치
-프로그램 초기화시가 적당하다.
(2)생성방법
NOTIFYICONDATA nid;
nid.cbSize = sizeof(nid);
nid.hWnd = m_hWnd; //트레이아이콘과 통신할 윈도우 핸들
nid.uID = IDI_TRAY; //트레이아이콘의 리소스ID(Data측면)
nid.uFlags = NIF_MESSAGE|NIF_ICON|NIF_TIP;
nid.uCallbackMessage = UM_TRAYICON; //트레이아이콘의 메시지가 수신시 수신윈도우가 처리할 메시지
nid.hIcon = AfxGetApp()->LoadIcon(IDI_TRAY);//아이콘리소스(UI측면)
lstrcpy(nid.szTip,"트레이아이콘"); // 툴팁
// taskBar상태영역에 아이콘 추가,삭제,수정할때 시스템에 메시지 전달
Shell_NotifyIcon(NIM_ADD,&nid); //구조체내용으로 트레이아이콘을 등록한다.(Data측면)
SendMessage(WM_SETICON,(WPARAM)TRUE,(LPARAM)nid.hIcon);//트레이화면에 붙이기(UI측면)
3.생성후 고려사항
(1)메시지처리
메시지처리는 트레이아이콘과 연결된 윈도우가 수신시 TrayIconMessage가 호출되어 LPARM으로 전달된 트레이 아이콘의 행위에 따른 동작을 실시하면 된다.
(2) X버튼 클릭시
X버튼 클릭시 프로그램을 닫아버리면 트레이아이콘을 사용하는프로그램으로서의 가치가 없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처리하는 것이 정석이다.
void CCTrayIconTestDlg::OnClose()
{
// TODO: 여기에 메시지 처리기 코드를 추가 및/또는 기본값을 호출합니다.
ShowWindow(SW_HIDE);//트레이아이콘으로만 표시되게한다.
//CDialog::OnClose(); //WM_CLOSE의 자동생성코드인 이 부분을 주석처리한다.
}
(3)종료처리
-우선 트레이아이콘메뉴에 종료처리메뉴를 둔다
-WM_DESTORY메시지처리부분은 다음과 같이 처리한다.
void CCTrayIconTestDlg::OnDestroy()
{
CDialog::OnDestroy();
//리소스 해제
NOTIFYICONDATA nid;
nid.cbSize = sizeof(nid);
nid.hWnd = m_hWnd;
nid.uID = IDR_MENU1;
Shell_NotifyIcon(NIM_DELETE,&nid);//삭제플래그를 준다.
}
-종료처리메뉴 클릭시 WM_DESTORY메시지를 호출되도록 PostQuitMessage(0);을 호출한다.
//(4)프로그램 종료후에도 트레이아이콘의 잔상이 남는 경우의 처리
//메인의 소멸자부분에서
//AfxGetApp()->LoadIcon(IDI_TRAY);/
[출처] [MFC]트레이아이콘 만들기|작성자 붉은바다